'스킬 트리' 정의는 다음과 같다.
문제 설명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 썬더 →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 조건
-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- 예를 들어, C → B →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
-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skill | skill_trees | return |
"CBD" | 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 | 2 |
입출력 예 설명
- BACDE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- CBADF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AECB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BDA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했다.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skill, String[] skill_trees) {
int answer = 0;
String pattern = "[^" + skill + "]";
for (int i = 0; i < skill_trees.length; i++) {
if (skill.indexOf(skill_trees[i].replaceAll(pattern, "")) == 0) {
answer++;
}
}
return answer;
}
}
1. 정규식 패턴 작성
2. skill_tress[] 각 원소를 정규식 패턴을 이용하여 일치하지 않는 문자를 ""으로 replace
e.g.
BACDE → BCD
CBADF → CBD
AECB→ CB
BDA→ BD
3. indexOf() 파라미터에 replace한 스트링을 넣고 반환 값이 0인지 확인
정규식 패턴을 모르다면 해결하기 까다로운 문제라고 생각한다. skill의 각 인덱스 문자를 skill_trees[]에서 지워버리면
skill의 각 인덱스 데이터만 포함하는(또는 존재하지 않는) 스트링 데이터가 만들어진다. 이 스트링 데이터를 skill.indexOf()를 사용하여 반환 값이 0인지 확인하면 올바른 스킬 트리인지 확인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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